학자금대출 이자 금리 조건 상환 총정리(취업 후 상환 vs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중에 어떤 학자금 대출을 받아야 할지 고민이셨나요? 이 글에서는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의 이자, 금리, 조건, 한도, 상환, 기간을 쉽고 자세히 정리하였으니 해당 대출의 차이점에 대해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글 요약
– 이자: 이자 계산 방법, 이자 계산기, 이자 면제
– 금리: 2024년 1학기 기준이며 변동 금리와 고정 금리로 나뉨
조건: 대상자, 나이, 이수 학점 및 성적
– 한도: 취업 후 대출 vs 일반 상환 대출
– 상환: 취업 후 대출(자발적 상환, 의무적 상환) / 일반 상환 대출(원리금 및 원금 균등 상환)
– 기간: 등록금 대출과 생활비 대출의 신청 및 실행 기간

학자금대출이란?

학자금대출은 대학(원)생에게 학자금인 등록금과 생활비를 제공하여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대출입니다.

등록금은 기숙사비를 제외한 입학금과 수업료 등을 뜻합니다.

생활비는 주거비, 교재 구입비, 교통비 등을 뜻합니다.

학자금 대출의 종류는 ①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②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그리고 ③ 농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의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①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은 만 35세 이하의 학부생(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과 만 40세 이하의 대학원생(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에게 학자금을 대출해 주고 취업이나 상속 및 증여 등으로 소득 및 재산 소득이 발생한 시점부터 소득 수준에 따라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는 대출입니다.

②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은 만 55세 이하의 학부생과 대학원생에게 학자금을 대출해 주고 대출 기간 동안 원금과 이자를 분할하여 원금 및 원리금 균등 상환하는 대출입니다.

농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를 신청할 수 있는 경우보다는 취업 후 상환 대출과 일반 상환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취업 후 상환 대출과 일반 상환 대출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농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농촌 출신 대학생이 받을 수 있는 학자금 융자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농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 자세히 알아보기

학자금대출 이자

학자금대출 이자 계산 방법

학자금 대출 이자 계산의 경우 평년은 365일이고 윤년은 366일을 1년으로 보며 1일 단위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2024년은 2월이 29일까지 있는 윤년이며 2024년 1학기의 금리는 1.7%이기 때문에 2024년의 1학기 금리를 적용한 학자금대출 이자“원금 x 1.7%(금리) x n(일수) / 366(일)”로 계산하게 됩니다.

학자금대출 이자 계산기

아래의 링크를 통해 [학자금 대출 이자 계산기]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대출 이자를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학자금대출 이자 계산기] 사용하기

학자금대출 이자 면제

대상2023년2024년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다자녀 가구의 자녀재학 기간재학 기간 & 상환 시작 전까지
1~5구간의 학자금 지원졸업 후 2년까지

학자금 대출의 이자 면제는 「취업 후 학자금 상환 특별법」 제16조의 2(이자의 면제)에 의해서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다자녀 가구의 자녀인 경우 “재학 중”이라면 이자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이자 면제 기준은 2024년 1월 3일 기준이며 추후에 ICL 상환기준소득의 인상으로 학자금 대출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이자 면제 지원을 확대하여 이자 면제 기준이 언제라도 변동될 수 있으니 2024년에 새롭게 변경될 수 있는 새로운 이자 면제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까지는 위에서 설명한 대로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 그리고 다자녀 가구의 자녀인 경우 재학 기간 동안에는 이자가 면제됐었습니다.

하지만 2024년부터는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다자녀가구의 자녀인 경우 재학 기간과 더불어 상환 시작 전까지 이자를 면제받을 수 있으며 1~5구간의 학자금 지원을 받는 경우 졸업 후 2년까지 이자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4년 7월부터 개정되는 「취업 후 학자금 상환 특별법」 제16조의 2(이자의 면제)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위의 이자 면제와 관련하여 변경 내용은 확정적인 내용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따라서 이자 면제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대출 부서(1599-2000)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학자금대출 금리

학자금대출 금리는 2024년 1학기를 기준으로 “1.7%”이지만 취업 후 상환 대출과 일반 상환 대출에 따라 학기별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로 나뉩니다.

취업 후 상환 대출 금리는 매학기 교육부장관 고시에 따라 정하는 학기별 변동금리이며 일반 상환 대출 금리는 교육부장관의 사업 계획에 따른 학기별 고정 금리입니다.

따라서 학자금 대출의 종류에 따라 금리가 변동 혹은 고정될 수 있으니 금리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학자금대출 조건

학자금대출 조건 – 대상자

① 취업 후 상환 대출② 일반 상환 대출의 대상자 조건은 교육부 또는 재단과 취업한 후 상환 학자금 대출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국내 고등교육기관 학부생, 전문대의 전문 기술 석사 그리고 대학원생으로 대한민국 국민인 것입니다.

본인이 다니고 있는 학교가 상환 학자금 대출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국내 고등교육기관인지 위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학자금대출 조건 – 나이

① 취업 후 상환 대출의 경우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학부생은 만 35세 이하, 대학원생은 만 40세 이하여야 합니다.

② 일반 상환 대출의 경우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만 55세 이하여야합니다.

만 나이의 계산은 사전 신청일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학자금 대출 본 신청일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학자금대출 조건 – 이수 학점 및 성적

① 취업 후 상환 대출의 이수 학점은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성적은 해당 없습니다.

② 일반 상환 대출의 이수 학점은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성적은 C 학점 이상으로 직전 학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는 것은 두 대출 모두 공통된 조건이며 취업 후 상환 대출은 성적 조건이 없지만 일반 상환 대출의 경우 직전 학기에 C 학점 이상 받아야 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두 대출 모두 신입생과 편입생 그리고 재입학생의 경우 해당 대학의 입학이 허가가 났다면 이수 학점 및 성적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학자금대출 한도

학자금대출 한도취업 후 상환 대출일반 상환 대출
대학(전문대 포함)한도 없음4천만 원
대학(5,6년제)한도 없음6천만 원
의, 치의, 한의 계열 대학한도 없음9천만 원
전문 기술 석사6천만 원6천만 원
일반, 특수 대학원(석사)6천만 원6천만 원
일반, 특수 대학원(박사)9천만 원9천만 원
의, 치의, 한의 계열 및 전문 대학원(석사)9천만 원9천만 원
의, 치의, 한의 계열 및 전문 대학원(박사)1억 2천만 원1억 2천만 원

학자금의 종류는 등록금과 생활비로 나뉩니다. 생활비는 두 대출 모두 학기당 최대 200만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어서 1년에 최대 400만 원의 생활비를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등록금의 경우 ① 취업 후 상환 대출② 일반 상환 대출에서 대학원 이상부터는 대출 한도가 똑같지만 학부생의 경우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상한선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대출에 따른 최대로 받을 수 있는 대출 한도를 위의 표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① 취업 후 상환 대출의 경우 학부생은 대출 한도 없이 등록금 전액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원생부터는 석사와 박사 그리고 특수 계열에 따른 대출 한도가 있기 때문에 자세한 대출 한도는 위의 표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② 일반 상환 대출의 경우 학부생이라 하더라도 대학원생과 마찬가지로 대출 한도가 있기 때문에 자세한 대출 한도는 위의 표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자금대출 상환

취업 후 학자금대출 상환

취업 후 학자금대출 상환 – 자발적 상환

구분자발적 상환 내용
자발적 상환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대출 계좌별 상환
자발적 상환 종류중도 상환(1회성 상환), 중도 상환 예약(자동 이체 방식)
자발적 상환 방법CMS 이체(자동이체 포함), 가상계좌 입금
자발적 중도 상환 시간평일 09시 ~ 21시
자발적 중도 상환 예약 시간평일 및 공휴일 09시 ~ 23시

취업 후 대출의 자발적 상환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대출 계좌별로 대출을 상환할 수 있습니다.

취업 후 대출 중 자발적 상환의 종류는 중도 상환중도 상환 예약이 있으며 자동이체를 포함하여 CMS 이체나 가상 계좌 입금을 통해 상환할 수 있습니다.

중도 상환은 대출 실행 후 원하는 금액만큼 출금계좌 또는 가상 계좌로 상환할 수 있으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중도 상환할 수 있습니다.

중도 상환 예약은 중도 상환을 원하는 일자와 금액을 미리 예약한 후 해당 날짜가 되면 자동 이체 계좌에서 자동 이체 방식으로 중도 상환할 수 있으며 평일과 공휴일 모두 오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중도 상환 예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취업 후 학자금대출 상환 – 의무적 상환

구분의무적 상환 내용
의무적 상환국세청으로 본인 또는 사업주가 상환
의무적 상환 조건소득 발생 등의 이유로 상환 의무 부과
의무적 상환 방법① 본인이 의무적 상환액을 직접 납부
매월 급여에서 원천 공제
[근로 소득자] 의무적 상환 방법① 선납: ㉠ 1년 치 전액을 일시납 혹은 ㉡ 50%씩 2회 분납
② 원천 공제: 사업주가 매월 원천 공제 후 납부
[기타 소득자] 의무적 상환 방법국세청이 의무 상환을 국세 신고 기한으로 3개월 이내 결정 고지
의무적 상환 유예① 대학생
② 실직, 퇴직, 폐업, 육아 휴직으로 인한 경제적 곤란자

취업 후 대출 의무적 상환은 근로 및 기타 소득 발생 등의 이유로 국세청에 본인이 직접 상환하거나 사업주가 매월 급여에서 원천 징수 등으로 납부하는 것입니다.

[근로 소득자]의 취업 후 대출 의무적 상환 방법㉠ 1년 치 전액을 한 번에 납부하거나 ㉡ 1년 치의 50%씩 총 2회 분납하는 2가지 방식의 ① 선납이 있으며 사업주가 매월 급여에서 ② 원천 공제한 후 납부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종합, 양도, 상속 및 증여 소득 등의 [기타 소득자]의 취업 후 대출 의무적 상환 방법국세청이 직접 의무 상환을 국세 신고 기한으로 설정하여 3개월 이내에 결정한 후 채무자에게 직접 고지하여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① 대학생② 경제적 곤란자의 경우 취업 후 대출의 의무적 상환을 유예할 수 있습니다.

① 대학생이 취업 후 대출의 의무적 상환을 유예할 수 있는 경우는 대학생으로 재학 중인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는 것으로 최대 4년 동안 의무적 상환을 유예할 수 있습니다.

② 실직, 퇴직, 폐업 그리고 육아 휴직으로 인한 경제적 곤란자의 경우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는 것으로 최대 2년 동안 의무적 상환을 유예할 수 있습니다.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상환

구분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상환
상환 종류① 원리금(원금 + 이자) 균등 상환, ② 원금 균등 상환
상환 방법① 한국재단 홈페이지, ② 자동 이체 납부
상환 시간납부: 평일 09시 ~ 21시
예약 상환: 평일 및 공휴일 09시 ~ 23시
상환 취소상환 업무상 불가피한 사유를 제외하고 채무자의 요청에 의한 상환 취소 불가
재상환상환 취소 금액 전부를 입금한 후 일부 금액을 재상환 가능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의 상환의 종류는 원금과 이자를 매월 같은 금액으로 함께 갚는 ① 원리금 균등 상환과 원금을 매월 같은 금액으로 갚고 이자는 남은 잔액만큼 갚는 ② 원금 균등 상환이 있습니다.

① 원리금 균등 상환원금과 이자를 매월 같은 금액으로 갚아가는 방식으로 초기에는 원금보다 이자의 비중이 더 높지만 갈수록 원금의 비중이 더 높아지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원금을 갚는 금액이 초기에 적어서 총 납부 금액은 원금 균등 상환보다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② 원금 균등 상환원금을 매월 같은 금액으로 먼저 갚고 이자는 남은 잔액만큼 납부하는 방식으로 초반에 원금부터 먼저 많이 갚기 때문에 매달 납부하는 이자의 비중은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초반에 납부할 때는 원금의 금액도 높고 이자도 많아서 초기 납부 금액이 많아서 초기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총 납부 금액은 원리금 균등 상환보다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의 상환 방법으로는 한국재단 홈페이지에서 납부하거나 자동 이체로 상환할 수 있으며 상환할 수 있는 시간의 경우 납부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가능하고 예약 상환은 평일 및 공휴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 가능합니다.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의 상환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내용으로는 상환 취소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① 대학 등록금의 반환 및 ② 장학금 지급을 반환하거나 ③ 중복 지원을 해소하거나 ④ 이자 지원 및 ⑤ 이자 면제 처리가 되거나 상환 정보가 변경되어 상환 취소 금액을 즉시 ⑥ 재상환 해야 하는 상환 업무상 불가피한 사유에 해당하면 상환 취소가 가능하지만 위의 6가지의 불가피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상환 금액을 단순히 환급해달라는 요청을 포함하여 “채무자 본인의 요청에 의한 상환 취소는 불가능” 하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학자금대출 기간

학자금대출 기간 – 신청

등록금 대출 신청 기간은 2024년 1월 3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4월 25일 목요일 오후 6시까지입니다.

생활비 대출 신청 기간은 2024년 1월 3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5월 16일 목요일 오후 6시까지입니다.

신청 마감일을 제외하고 오전 9시부터 24시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학자금 지원 구간 산정 및 통지하는데 필요한 기간을 포함하여 대학 등록 마감일로부터 약 8주 전까지는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학자금 대출을 신청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학자금 대출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학자금 대출 신청] 바로가기

학자금대출 기간 – 실행

등록금 대출 실행 기간은 2024년 1월 3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4월 26일 금요일 오후 5시까지입니다.

생활비 대출 실행 기간은 2024년 1월 3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5월 17일 금요일 오후 5시까지입니다.

실행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가능하며 주말과 공휴일은 실행할 수 없습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학자금 대출의 이자, 금리, 조건, 한도, 상환, 기간에 대해서 취업 후 상환 대출과 일반 상환 대출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자 가능한 상황에 맞게 대출을 신중히 선택하시기 바라며 해당 내용은 언제라도 변동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에 문의하여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읽으신 모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2024년 청년월세지원 조건 및 신청 방법(240만 원 받아가세요!)
청년도약계좌 조건, 신청 방법 총정리
– 2024년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과 신청 방법
중기청 전세대출 조건, 한도, 신청 총정리(금리 1.5%)
– k패스 vs 기후동행카드 비교(월 최대 12,720원 이득)

해당 글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글의 내용은 정확한 내용이 아닐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따라서 해당 글을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해당 글을 발행한 블로그와 그 발행자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학자금 대출의 경우 대출 거래 약정서 및 여신 거래 기본 약관이 적용되며 사업 주체인 한국장학재단에 의해 언제든지 대출 상품의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보호됩니다.

자료 참고: 한국장학재단, 잡아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