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단증 조회 및 발급하는 방법이 궁금하셨나요? 국기원이 아닌 티콘으로 태권도 단증 발급기관이 변경되었는데요. 티콘에서 태권도 단증 조회하는 방법에 이어 단증과 확인서의 차이를 비교한 후 태권도 단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아래의 내용에서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 태권도 단증 조회
2025년 2월 27일에 국기원 홈페이지에 전화하여 문의한 결과 국기원 단증 조회는 더 이상 할 수 없으며 티콘 사이트에서 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티콘 마이페이지에서 태권도 단증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티콘 마이페이지에서 어떻게 태권도 단증 확인할 수 있는지 아래의 내용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국기원 홈페이지에 가입했다 하더라도 티콘에서 한 번 더 회원가입 해야 티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티콘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후 마이페이지에 들어가면 자격(회원) 정보에서 개인 정보 밑에 있는 유·품단 현황에서 태권도 단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콘 마이페이지에 있는 유·품단 현황에서는 현재 내가 몇 품·단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품단 번호에 이어 최종 승단 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티콘 마이페이지에서 나의 단증을 무료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태권도 단증 발급
만약 경찰 공무원이나 소방 공무원 등 특정 상황에서 단증을 공식적으로 제출해야 한다면 단증이나 확인서를 발급한 후 제출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태권도 단증과 확인서는 어떤 차이가 있으며 태권도 단증 발급 기관인 티콘에서 어떻게 단증과 확인서를 발급할 수 있는지 아래의 내용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단증 vs 확인서
단증은 B4 크기의 종이로 된 대증과 카드로 된 소증이 있으며 확인서는 A4 크기의 종이로 된 품단 등록 확인서, 무력 확인서, 자격증 확인서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총 2가지 종류의 단증과 3가지 종류의 확인서 중 어떤 것을 발급해야 하는지 아래의 내용에서 차이점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증에는 단 종류와 단증 번호, 국적, 이름, 생년월일 소속이 있으며 하단에는 대한태권도협회장 직인과 국기원장 날인이 찍혀 있으며 단증 발급 비용은 모두 6천 원입니다.
2가지 종류의 단증 중 대증은 B4 크기의 종이에 인쇄된 것이며 소증은 카드에 인쇄된 것입니다.
따라서 평소 지갑에 넣고 다닐 분은 카드 크기의 단증을 발급하는 것을 추천하며 공식적인 곳에 제출하거나 집에 장식할 분들은 B4 크기의 종이에 인쇄되어 나오는 단증을 발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면, 확인서는 모두 A4 용지 크기에 인쇄되어 나오며 확인서 발급 비용은 4천 원입니다.
품단 등록 확인서는 이름, 생년월일, 국가는 물론 최종 단 종류 및 번호 그리고 발급 일자가 적혀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취득했던 내역은 필요 없으며 현재 몇 단인지만 적혀 있어도 되는 분들은 품단 등록 확인서를 발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력 확인서는 품단 등록 확인서의 내용과 더불어 이전에 취득했던 모든 품·단의 정보가 기재되어 있어 전체 품단증 내역이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자격증 확인서는 국제 태권도 사범 자격증이나 승품단 심사위원 등의 자격을 취득한 경우 자격증 번호나 발급 일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가지 종류의 단증과 3가지 종류의 확인서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단증과 확인서를 어떻게 발급할 수 있는지 발급 방법에 대해 아래의 내용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태권도 단증 발급 방법
만약 국기원에 접속했다면 5가지의 항목 중 회색으로 된 발급 서비스 버튼을 클릭하여 티콘 발급 서비스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티콘 발급 서비스에서는 태권도 품단 전환 신청이나 실물 발급 신청 그리고 실시간 발급 신청의 3가지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태권도 품단 전환 신청은 1품이나 2품처럼 만 15세 이전에 품으로 취득했던 것으로 만 15세가 되어 단으로 변경하기 위한 것입니다.
태권도 품단 전환 시 1단에서 3단까지는 수수료 12,000원만 내면 전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4품에서 4단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만 18세 이상이어야 하며 전환 보수 교육을 수료하거나 국기원 및 태권도 협회 소속인 관장님이 있는 태권도장에서 최소 2~3개월 이상의 수련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실물 발급 신청과 실시간 발급 신청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실물 발급 신청은 태권도 단증 발급 기관에서 제작한 후 우체국 택배로 보내주는 것이지만 실시간 발급 신청은 집에서 인터넷 출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물 발급 신청은 수수료 결제 후 3~4일 후에 우체국 택배로 받는 것에 비해 실시간 발급 신청은 수수료 결제 후 24시간 이내에 직접 출력해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A4 크기의 확인서는 실시간 발급 신청이 가능하지만 B4 크기의 단증이나 카드 형태의 단증은 실시간 발급 신청이 안 되고 반드시 실물 발급 신청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태권도 단증 발급 방법은 티콘 발급 서비스에 있는 실물 발급 신청에 들어가서 로그인한 후 신청서 작성하고 나서 수수료를 결제하면 됩니다.
지금 바로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B4 크기의 종이나 카드 형태로 된 실물 단증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