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파리 퇴치법 10가지 | 집에 날파리가 너무 많아요

집에 날파리가 너무 많아요. 화장실 날파리는 물론 부엌 싱크대까지 집에 날파리가 너무 많아서 고민이셨나요? 이 글에서는 효과적인 날파리 퇴치법 10가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10가지 날파리 퇴치법을 통해 원룸이나 아파트에 있는 집 날파리를 모두 없애시기 바랍니다.

집에 날파리가 너무 많아요

“원룸이나 아파트 상관없이 무더운 여름철만 되면 집에 날파리가 너무 많아요. 어떻게 하면 날파리 초파리를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나요?” 하고 집 날파리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희 집도 여름이 되니 부엌에 있는 싱크대는 물론 방에 날파리까지 들어와서 몸에 달라붙는 등 온 집에 날파리가 너무 많이 생겼습니다.

한두 마리 정도는 전기 파리채로 잡으면 되는데 싱크대를 볼 때마다 날파리가 5~10마리 정도 날아다니고 베란다에 있는 종량제 봉투에도 날파리 수십 마리가 날아다니며 종량제 봉투 근처에도 날파리 알이 많이 생겨있었습니다.

그래서 더 이상은 미룰 수 없어서 날파리와의 전쟁을 선포하였고 그 전쟁에서 이긴 후기를 지금부터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날파리 퇴치법

1. 붕사 스프레이 사용

  • 붕사 ⭕
  • 붕산 ❌
  • 붕소 ❌

약국에서 붕사를 구매하신 후 따뜻한 물 500ml 당 붕사 1티스푼을 섞은 후 스프레이에 담습니다.

붕사 물을 탄 붕사 스프레이를 부엌 싱크대에 있는 음식물 쓰레기와 각종 하수구 그리고 종량제 봉투 등 쓰레기통에 뿌리면 다음 날부터 집에 날파리가 더 이상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참고로 붕사는 약국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는데 저는 약국에서 2,000원에 구매하였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붕사”이지 붕산이나 붕소가 아닙니다!

물론 붕산을 사서 쓰셔도 되며 그 효과는 붕사보다 더 좋겠지만 날파리는 그 정도 살균 능력까지는 필요 없기 때문에 한층 더 안전한 붕사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붕사는 액체 괴물이나 슬라임을 만드는 재료로 쓰이는데 따뜻한 물에 붕사를 녹인 후 물풀을 섞어주면 액체 괴물이자 슬라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붕사는 신체에 직접 닿더라도 상대적으로 안전하기 때문에 붕사를 추천드린 것입니다.

다만 붕산은 붕사에 황산을 첨가한 것으로 유리 섬유를 만들거나 살충제를 만드는 성분입니다.

바퀴벌레를 죽이는 살충제 성분에 붕산을 사용하기 때문에 집에 날파리는 물론 바퀴벌레까지 죽이고 싶으신 분들은 붕산을 구매하셔서 붕산 스프레이를 뿌리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붕소는 붕사나 붕산의 원재료이며 주로 비료에 사용됩니다.

붕소를 강한 열로 가열한 후 산화하면 붕사가 되고 붕소를 황산과 함께 강한 열로 가열한 후 산화하면 붕산이 됩니다.

따라서 저는 액체 괴물(슬라임)을 만들 때 사용되며 직접 신체에 닿아도 상대적으로 안전한 붕사를 약국에서 구매한 후 따뜻한 물에 녹여 스프레이에 담아 뿌렸습니다.

물론 미지근한 미온수에 담아서 사용해도 되지만 그렇게 했을 때 붕사가 물에 잘 녹지 않았기 때문에 살짝 따뜻한 온수를 사용하시면 물에 붕사를 쉽게 녹일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집에 날파리가 10마리 정도 나타나던 것이 붕사 스프레이를 뿌린 다음 날엔 1마리 정도만 나타나고 그다음 날부터는 집에 날파리를 아예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가격도 저렴하며 안전한 붕사 스프레이를 여러분들도 만들어서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전기 파리채 사용

가장 대중적인 날파리 퇴치법으로는 전기 파리채를 사용하여 날파리를 죽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날파리가 많이 날라다니는 부엌 싱크대나 화장실 등에 전기 파리채로 날파리를 직접 죽이는 방법입니다.

전기 파리채는 한 번에 여러 마리의 날파리를 확실하게 죽일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날파리가 생기는 원인을 없애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름철 날파리가 늘어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또한 날파리를 끊임없이 죽여야 하기 때문에 날파리가 자주 나타나는 곳을 계속 확인해야 하며 날파리 알까지는 죽일 수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기 파리채로 날파리뿐만 아니라 모기도 죽일 수 있어 집에 하나쯤은 구비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해충 퇴치기 사용

해충 퇴치기 또는 모기 퇴치기를 사용한다면 날파리뿐만 아니라 모기까지 죽일 수 있습니다.

해충 퇴치기는 가게 날파리는 물론 원룸 날파리나 아파트 날파리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2만 원에서 4만 원 정도로 가격이 조금 비싸며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날파리가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름철 날파리가 늘어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또한 모기나 다른 벌레는 시각에 예민하기 때문에 죽이기 쉽지만 날파리는 후각이 예민하기 때문에 해충 퇴치기 근처에 달콤하거나 새콤한 음식이나 유인제를 따로 놔둬서 날파리를 유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해충 퇴치기만으로는 집에 있는 모든 날파리를 죽이기 힘들며 방에 있는 날파리 정도만 간단하게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원룸이나 방에서 사용하실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4. 가글 스프레이 사용

가글과 물을 1 대 1 비율로 섞어서 스프레이에 담아서 뿌리면 화장실 날파리는 물론 부엌 날파리나 싱크대 날파리 등 다양한 아파트 날파리를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소독제도 하수구에 뿌리면 하수구 날파리 또한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다만, 가글 스프레이의 경우 하루에서 이틀 정도밖에 효과가 지속하지 않기 때문에 자주 뿌려야 하며 붕사 스프레이보다 효과가 적습니다.

또한 손소독제의 경우 집에 알코올 냄새가 진동하기 때문에 환기를 하지 않으면 머리가 아플 수 있으며 이 또한 효과가 오래가지 않기 때문에 자주 뿌려야 해서 유지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5. 베이킹소다 + 뜨거운 물

종이컵 반 컵에서 한 컵 정도 되는 베이킹소다를 싱크대나 화장실 하수구에 뿌린 후 팔팔 끓는 뜨거운 물을 부으면 강력한 살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베이킹소다에 뜨거운 물을 부어서 청소를 할 때는 반드시 KF 등급의 마스크를 정확하게 착용한 후 집 전체에 환기를 시킨 채 청소하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베이킹소다에 뜨거운 물을 붓게 되면 위독한 화학 성분이 기체로 떠돌아다니는데 이 성분들이 호흡기를 통해 폐로 들어오면 어지러울 수 있으며 폐에 독성 물질이 달라붙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베이킹소다를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생각하시는데 청소할 때 베이킹소다를 사용한다면 얘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베이킹소다에 뜨거운 물이 닿아 기체로 변하게 되면 호흡기를 통해 폐에 독성 물질이 달라붙어 위험할 수 있으니 사용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베이킹소다뿐만 아니라 과탄산소다나 구연산 또한 청소할 때 자주 사용하게 되면 코를 통해 폐에 독성 물질이 달라붙기 때문에 호흡기 건강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할 때 베이킹소다를 사용하시는 것이 효과는 좋을지 몰라도 호흡기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권장 드리지는 않습니다.

6. 날파리 살충제 사용

앞에서 살펴본 베이킹소다와 뜨거운 물은 주로 하수구 날파리를 없애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날파리 살충제는 하수구뿐만 아니라 종량제 봉투나 음식물 쓰레기 등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날파리 살충제 역시 호흡기 건강에 안 좋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시기 보다 정말 날파리가 많이 나올 때 간헐적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7. 쌀뜨물 사용

그렇다면 제일 안전한 날파리 퇴치법이 무엇이냐고 물으신다면 그것은 쌀뜨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쌀을 씻고 생긴 쌀뜨물에는 조금의 살균 기능이 있기 때문에 스프레이에 쌀뜨물을 담아 다양한 곳에 뿌리더라도 건강에 나쁘지 않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다른 날파리 퇴치 방법에 비해 효과가 가장 미비하기 때문에 메인으로 사용하기보다는 다른 방법과 함께 보조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8. 식초 사용

식초는 강한 산성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쌀뜨물처럼 건강에 나쁘지 않으면서도 쌀뜨물보다 효과가 더 뛰어난 친환경 날파리 대처법입니다.

하지만 식초 역시 다른 방법에 비해 효과가 뛰어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붕사 스프레이에 식초를 함께 넣어 사용하는 방법처럼 다른 방법의 보조 역할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9. 날파리 트랩 사용

날파리 트랩을 사용한다면 호흡기 건강을 지키면서 많은 양의 날파리를 유인하여 죽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날파리 트랩으로는 다이소 초파리 트랩다이소 초파리 끈끈이 트랩이 있습니다.

다이소 초파리 트랩은 버섯처럼 생긴 특수한 트랩 안에 발효 식초가 들어가 있어 초파리를 유인한 다음 트랩에 갇히게 하는 제품입니다.

반면 다이소 초파리 끈끈이 트랩은 유인제를 끈끈이 트랩에 붙여서 초파리를 유인한 다음 끈끈이 트랩에 초파리를 달라 붙게 하는 제품입니다.

다이소 초파리 트랩보다 다이소 초파리 “끈끈이” 트랩이 효과가 더 뛰어나다는 후기가 많기 때문에 구매하실 분들은 다이소 초파리 끈끈이 트랩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이소 초파리 트랩과 다이소 초파리 끈끈이 트랩과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다이소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다양한 다이소 초파리 트랩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10. 위생 관리하기

지금까지 9가지 날파리 퇴치법에 대해 알아보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집 전체의 위생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우선 화장실 날파리의 경우 하수구 청소를 자주 안 했거나 환기가 안 되어서 화장실에 습기가 가득한 경우 화장실에 날파리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수구에 막힌 머리카락은 물론 하수구에 있는 다양한 이물질을 청소한 후 하수구 마개를 덮어 두어 날파리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도 화장실 문을 열어 두어 화장실에 습기가 차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리고 종량제 봉투 안에는 계란 껍질이나 아이스크림 막대기 등 다양한 음식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철에는 최대한 빨리 종량제 봉투를 비워야 날파리가 꼬이는 것을 최대한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종량제 봉투가 채워지지 않아 빨리 버릴 수 없다면 종량제 봉투를 묶어서 보관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그리고 부엌 싱크대에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지 않고 보관하고 있다면 음식물 쓰레기를 최대한 빨리 버리시기 바랍니다.

음식물 냄새를 맡고 날파리가 꼬이는 것이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를 최대한 자주 버려서 부엌 날파리를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와 같이 실온에서 보관하고 있는 과일이나 음식이 있다면 밀폐 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초록색 바나나를 바로 냉장고에 보관할 수는 없겠지만 바나나에 갈색 반점이 생겼다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지금 바로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다양한 바나나 보관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집에 날파리가 너무 많아요. 어떻게 하면 날파리 초파리를 없앨 수 있나요?”와 같이 날파리 때문에 많이 힘드신 분들을 위한 10가지 날파리 퇴치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10가지 날파리 퇴치법 중 개인적으로 붕사 스프레이를 뿌리는 것이 제일 효과가 뛰어났으니 여러분들도 약국에서 붕사를 구매한 후 붕사 스프레이를 만들어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뿐만 아니라 여름철에는 실온 보관 중인 과일이나 음식물에 날파리가 많이 꼬이기 때문에 실온에 음식물이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줄이시기 바랍니다.

또한 화장실을 자주 청소하며 환기시키는 등 화장실 위생 관리도 철저히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10가지 날파리 퇴치법을 통해 날파리 걱정 없는 쾌적한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