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 방법 3가지 | 스텐 텀블러 등

입구가 좁아 손이 닿지 않는 텀블러 연마제 제거 방법과 같이 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 방법이 궁금하셨나요?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닦는 스텐 연마제 제거 방법 이외에 베이킹소다와 주방 세제 그리고 식초 등을 이용하여 보다 쉽고 간편하게 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1. 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

1. 베이킹소다 & 주방 세제

  1. 베이킹소다 : 주방 세제 = 2 : 1 비율로 섞은 후 닦기
  2. 주방 세제로 한 번 더 세척하기
  3.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남아 있는 연마제 확인하기

첫 번째 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 방법은 베이킹소다와 주방 세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베이킹소다와 주방 세제를 2:1의 비율로 섞어 꾸덕꾸덕한 반죽처럼 만듭니다.

그 후 스테인리스 제품에 베이킹소다와 주방 세제를 섞은 것을 수세미를 이용하여 꼼꼼하게 닦은 후 물로 헹궈줍니다.

베이킹소다와 주방 세제를 혼합하여 꾸덕꾸덕한 상태로 만들었기 때문에 손이 다칠 위험은 적지만 그래도 고무장갑을 낀 상태로 닦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후 퐁퐁과 같이 주방 세제를 이용하여 스테인리스 제품을 한 번 더 씻습니다.

마지막으로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남아 있는 연마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베이킹소다와 주방 세제를 2:1의 비율로 섞어서 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하는 방법은 손을 다칠 위험 없이 간편하게 연마제를 제거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베이킹소다 & 식용유

  1. 베이킹소다 : 식용유 = 1 : 1 비율로 섞은 후 닦기
  2. 주방 세제로 한 번 더 세척하기
  3.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남아 있는 연마제 확인하기

두 번째 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 방법은 베이킹소다와 식용유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용유를 1:1의 비율로 섞은 후 스테인리스 제품을 꼼꼼하게 닦아줍니다.

식용유를 조금 적은 비율로 베이킹소다와 섞어 조금 뻑뻑해서 스테인리스 제품을 닦기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맨손으로 닦기보다는 고무장갑을 낀 채로 닦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후 주방 세제를 이용하여 스테인리스 제품에 남아 있는 베이킹소다와 식용유를 씻어줍니다.

마지막으로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스테인리스 제품에 남아 있는 연마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용유를 이용하여 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하는 방법은 다른 방법들보다 가장 효과적으로 연마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소와 같이 중국산 스테인리스 제품을 구매한 경우라면 베이킹소다와 식용유를 이용하여 깔끔하게 연마제를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3) 식초물을 가열하기

  1. 식초 : 물 = 1: 9로 섞기
  2. 10~20분 정도 가열하기
  3. 주방 세제로 한번 더 세척하기

세 번째 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 방법은 식초물을 가열하는 것입니다.

식초와 물을 1:9의 비율로 섞어 식초물을 만듭니다.

그 후 스테인리스 제품에 식초물을 넣은 후 10분에서 20분 정도 식초물을 끓여줍니다.

만약 텀블러와 같이 직접적으로 끓일 수 없는 경우라면 뜨거운 물을 넣은 후 20분 정도 기다려줍니다.

마지막으로 주방 세제를 이용하여 남아 있는 연마제를 씻어내주면 됩니다.

해당 방법은 스타벅스 텀블러스탠리 텀블러 등 텀블러 입구가 좁아 손이 닿지 않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텀블러 연마제 제거 방법입니다.

다만,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연마제를 제거하는 방법과 비교하여 조금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연마제를 제거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손이 닿지 않아 베이킹소다로 닦을 수 없는 경우에만 뜨거운 식초물을 이용하여 연마제를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2. 자주 묻는 질문

1) 연마제 제거 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 A: 큰 상관은 없지만 몸에 좋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스테인리스 제품의 광을 내기 위해 연마제를 사용하는 경우 연마제로 알루미늄 산화물의 일종인 알루미나를 사용합니다.

알루미늄 산화물의 경우 몸에 해로운 성분이 아니기 때문에 별도의 연마제 제거 과정을 하지 않고 물로만 간단하게 씻은 후 바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경우 연마제로 탄화규소를 사용합니다.

이 탄화규소가 바로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스테인리스 제품을 닦으면 나오는 검은 가루입니다.

탄화규소는 발암물질 2A등급으로 규정되어 있어 장기간 다량 복용 시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괜찮은 것이 스테인리스 제품에 남아 있는 연마제인 탄화규소는 극소량이며 이 또한 섭취 시 몸에서 흡수되지 못하고 바로 배출됩니다.

식용 금을 매번 드시진 않으시지만 기념일에 고급 레스토랑에서 가끔 드시는 것과 비슷한 경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스테인리스 제품에 남아 있는 탄화규소는 극소량이며 이 또한 연마제 제거 방법을 통해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설령 섭취했다 하더라도 바로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따라서 연마제 제거 안하면 큰일 나는 게 아니냐는 등의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검은색 돌가루인 탄화규소를 소량이라 하더라도 굳이 먹을 이유는 없기 때문에 스테인리스 제품을 구매하면 베이킹소다나 식용유 또는 주방 세제 등을 이용하여 연마제 제거한 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과탄산소다로 연마제 제거는 못하나요?

  • A: 연마제 제거는 가능할 수 있지만 호흡기 건강에 나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대신 과탄산소다를 이용하여 연마제를 제거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제품에 과탄산소다를 넣은 후 뜨거운 물을 뿌려 뽀글뽀글 연기가 올라오면서 연마제가 제거되는 방식입니다.

다만, 과탄산소다와 뜨거운 물이 만나면 강한 염기성 가스가 생성되는데 이 가스를 코나 입으로 흡입하게 되면 식도염이나 폐렴 등 호흡기 건강에 상당히 나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테인리스에 남아 있는 연마제를 제거하는 용도로는 과탄산소다보다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가장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뭐에요?

  • A: 연마제 클리너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 방법으로는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닦는 것과 베이킹소다나 주방 세제 등을 이용하는 것이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연마제 제거 방법은 연마제 클리너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연마제 클리너를 사용하여 연마제를 제거한다면 가장 간편하면서 효과적으로 연마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정에 연마제 클리너가 있는 집은 잘 없으며 연마제 클리너가 없더라도 다른 방법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연마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에 연마제 클리너가 있는 분들은 연마제 클리너를 이용하여 연마제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면서 효과적으로 연마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집에 연마제 클리너가 없으신 분들은 베이킹소다나 식용유 그리고 주방 세제 등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연마제를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