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도시락 메뉴는 수험생이 평소에 좋아하는 음식들 중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소화가 잘 되는 메뉴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밥과 국 그리고 수능 도시락 반찬 및 간식으로 어떤 것들을 준비하여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래의 내용에서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 수능 도시락 메뉴 추천
2024년 11월 14일 목요일에 2025 학년도 수능 시험이 시작됩니다.
수능날 당일 점심시간에는 별도의 점심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개별적으로 도시락을 미리 챙겨가야 하는데요. 수험생이 점심시간에 든든하게 먹을 수 있으면서 소화가 잘 되는 수능 도시락 메뉴를 정리하였습니다.
물론 제일 좋은 수능 도시락 메뉴는 수험생이 평소에 좋아하는 메뉴로 구성된 것이겠지만 시험장에서는 평소와 달리 많이 긴장된 상태이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는 메뉴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도시락 메뉴는 밥과 국 그리고 반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호에 따라 간식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에서 수능 도시락 추천 메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간혹가다 도시락을 챙길 때 수저를 빼먹는 경우가 있으니 도시락과 수저를 함께 챙기시기 바랍니다.
“수저도 함께 챙겨주세요!”
1) 밥 or 죽
- 밥: 흰밥, 잡곡밥 등
- 죽: 흰 죽, 소고기 죽, 전복죽, 불낙죽 등
수능 도시락 메뉴 중 빠질 수 없는 메뉴이면서 포만감을 담당하는 것이 밥 또는 죽입니다.
수능 도시락 메뉴 중 밥은 수험생이 평소에 먹는 밥으로 구성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수험생이 평소에 먹는 밥이 흰밥이 될 수도 있고 잡곡밥이 될 수도 있는데 제일 중요한 것은 수험생이 평소에 잘 먹는 밥으로 구성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만 평소에 먹는 밥이 물기가 적은 밥이라면 수험생이 체할 수 있기 때문에 밥을 지을 때 물을 조금 더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수험생이 평소에 먹는 밥을 물기가 너무 적지 않게 지어서 담는다면 긴장된 상태에서 먹어도 충분히 소화가 잘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만약 수험생이 평소에 긴장을 많이 해서 조금만 먹어도 소화가 잘 안 되는 유형이라면 밥보다는 죽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수능 도시락 죽으로는 흰죽과 소고기 죽 그리고 전복죽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는 모두 본죽이나 죽이야기 등 죽집에서 판매하는 메뉴이기 때문에 아침에 많이 바쁘신 부모님들은 본죽에서 수험생이 좋아하는 죽을 구매하여 챙겨주시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본죽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죽을 판매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수능 도시락 죽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죽은 불낙죽입니다.
불낙죽은 不落죽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 시험에 떨어지지 않고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뜻이 있습니다. 또한 불낙죽은 불고기와 낙지로 구성되어 맛이 있으면서 소화도 잘 되기 때문에 대표적인 수능 도시락 메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도 긴장을 많이 하고 소화가 약한 수험생들에게는 죽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수능 도시락 죽 종류로는 흰 죽이나 소고기 죽 또는 전복죽뿐만 아니라 시험에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의미의 불낙죽도 있으니 다양한 죽 중에서 수험생이 좋아하는 죽으로 선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국
- 국: 된장국, 계란 국, 갈비탕 등
수능 날은 대체로 날씨가 춥기 때문에 따뜻한 국을 먹어서 차가워진 몸을 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능 도시락에 담을 국으로는 평소에 수험생이 좋아하는 국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되도록이면 찌개보다는 국으로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김치찌개와 같은 찌개 종류는 국보다 나트륨 함량이 높아 쉽게 갈증을 유발하여 물을 많이 마시게 하기 때문에 시험 도중에 화장실을 자주 가고 싶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는 찌개보다는 담백한 국을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인 수능 도시락 국으로는 된장국과 계란 국 그리고 갈비탕 등이 있습니다.
된장국은 한국인의 밥상에서 가장 대표적인 국의 한 종류로 두부가 들어있어 포만감을 주는 동시에 소화도 잘 되기 때문에 된장국을 가장 우선적으로 추천드립니다.
계란 국은 평소에 소화를 잘 못 시키는 수험생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국으로 다양한 국 중에서 가장 소화가 잘 되면서 동시에 영양가가 높은 국입니다.
갈비탕은 고기를 좋아하는 수험생들에게 추천드리는 국으로 다른 반찬 필요 없이 갈비탕에 밥을 말아 먹는 것만 해도 밥이 잘 넘어가지 않는 상황에서도 쉽고 맛있게 밥을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평소에 국을 좋아하지 않는 수험생이 있다면 수험생 도시락을 만들기 전에 미리 어떤 국으로 담아줄지 물어본 후 미리 국을 먹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먹는 국이 아니라면 간이 너무 싱겁거나 짤 수도 있으며 입맛에 맞지 않으면 그 또한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수험생이 좋아하는 국으로 도시락을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3) 반찬
- 계란 요리: 계란말이, 계란 후라이, 계란 찜 등
- 두부 요리: 두부 구이, 두부조림, 마파두부 등
- 고기 요리: 소고기장조림 등
대표적인 수능 도시락 반찬으로는 계란 요리 와 두부 요리 그리고 고기 요리가 있습니다.
계란 요리로는 계란말이가 가장 대표적인 수험생 도시락 반찬이며 계란후라이나 부드러운 계란찜 등도 대표적인 수험생 도시락 반찬 메뉴입니다.
두부 요리로는 두부구이 와 두부조림이 있을 수 있는데 두부조림은 수험생의 기호에 따라 간장 양념과 고추장 양념으로 나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자극적이지 않은 부드러운 마파두부도 있습니다.
고기 요리 중 소고기장조림이 대표적인 수능 도시락 메뉴 중 하나입니다. 소고기장조림은 본죽에서도 사이드 메뉴로 나오는 만큼 남녀노소 상관없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반찬입니다.
너무 다양한 반찬은 새벽에 일어나 만들기 힘들기 때문에 수능 도시락 반찬은 2~3가지 정도의 메뉴로 구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가장 대중적인 수능 도시락 메뉴로 계란말이와 두부 구이 그리고 소고기장조림으로 수능 도시락 반찬을 구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좋은 수능 도시락 반찬은 평소 수험생이 좋아하는 반찬입니다. 하지만 너무 짜거나 자극적인 반찬이라면 소화가 안되어서 체할 수 있으며 속이 더부룩해질 수 있으니 자극적이지 않고 소화가 잘 되는 반찬으로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4) 간식
- 간식: 초콜릿, 견과류, 과일 등
쉬는 시간이나 점심을 다 먹고 입이 심심한 경우를 대비하여 간식을 추가로 챙겨 주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식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식곤증이 밀려와 오후 시험에 집중력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시험에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적절한 간식을 챙겨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쉬는 시간에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수능 간식으로는 초콜릿이나 견과류 그리고 과일 등이 있습니다.
초콜릿은 카페인이 소량 들어가 있어 집중력을 소폭 향상시킬 수 있으며 섭취 시 뇌에서 도파민이 분비되기 때문에 시험장에서 긴장을 조금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초콜릿 바 형태로 된 제품은 쉬는 시간마다 간단하게 먹기 힘들기 때문에 페레로로쉐와 같이 개별 포장 되어 있는 초콜릿을 챙겨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견과류는 보관이 쉬워 쉬는 시간마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으며 견과류를 씹으면서 잠들어 있는 뇌를 깨울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양의 견과류를 섭취하면 속이 더부룩하는 것처럼 소화가 되지 않을 수 있으니 하루 견과와 같이 적당량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과일은 보관이 힘들어 쉬는 시간마다 먹기는 힘들기 때문에 점심시간 이후에 간식으로 먹기 좋습니다. 한입에 먹을 수 있는 방울토마토나 샤인 머스켓 등을 추천드리며 기호에 따라 바나나는 물론 사과나 오렌지 등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바나나 효능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과일 중에서 스테비아 토마토를 다량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는 과일을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2. 피해야 하는 음식
- 피해야 하는 음식: 커피, 찬 우유, 김밥 등
수능시험장에서는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양의 어려운 문제를 집중력 있게 풀어야 하기 때문에 수험생이 많이 긴장된 상태로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긴장된 상태의 수험생이 섭취하게 되면 시험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음식들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수능 날 피해야 하는지 아래의 내용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는 대표적으로 수능 날 피해야 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물론 수험생들이 평소에 공부할 때는 커피를 많이 마셨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능 날 커피를 마시게 되면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으로 인해 두근거림이나 속 쓰림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커피 원두의 특성상 화장실을 자주 가야 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수능 날 커피 섭취는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찬 우유도 수능 날 피해야 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많이 긴장한 상태에서 찬 우유를 마시게 되면 속이 더부룩한 것과 같이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설사와 같이 장에 트러블이 발생하여 화장실을 자주 가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수능 날에 찬 우유를 드시는 것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김밥은 쉽게 상하기도 하며 소화가 안되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소풍 날 도시락으로 김밥을 싸주셔서 수능 날에도 김밥을 싸주시는 부모님들도 계시는데 김밥은 쉽게 상할 수 있으며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 중 하나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수능 날 김밥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3.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수능 도시락 메뉴로 어떤 메뉴를 구성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수능 도시락 메뉴는 공통적으로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소화가 잘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제일 좋은 메뉴는 평소에 수험생이 즐겨 먹는 메뉴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시험 장에서는 수험생이 평소보다 더 많이 긴장하기 때문에 평소에 즐겨 먹는 메뉴를 먹어도 소화가 안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험생이 평소에 좋아하는 메뉴로 구성된 수능 도시락을 수능 치기 며칠 전에 미리 먹어보아 소화가 잘 되며 입맛엔 맞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수험생이 평소에 좋아하는 메뉴들 중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소화가 잘 되는 메뉴로 수능 도시락을 구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